해충 방제 시스템

건강하고 위생적인 실내환경을 위한
웰크린방역의 특급 해충 박멸 서비스!

해충정보

해충을 알아야 해충을 효과적으로 박멸할 수 있습니다!

웰크린방역 해충정보

바퀴벌레
분류 곤충강 바퀴목
종수 전세계 4,000종 (한국 7종)
생활양식 야행성
형태 편평하고 납작하며 너비가 넓음
크기 몸길이 약 1cm 이상
다갈색 또는 흑갈색
서식장소 나무껍질 밑, 돌 밑, 낙엽 밑, 어둑어둑한 그늘

cockroach

개관

전체적으로 기름을 바른 것 같은 광택이 있다. 몸은 예외 없이 편평하고 납작하며 너비가 넓다. 몸길이 약 1cm의 소형의 것 에서부터 남아메리카에 사는 블라베루스(Blaberus)와 같이 대형인 것까지 다양함. 몸 빛깔은 다갈색 또는 흑갈색인데, 연녹색 또는 금속성 녹색인 것도 있다.

독일바퀴

분포 국내에서는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분포하고 있는 바퀴종이다.
형태 가주성 바퀴 중 가장 소형으로 10mm 크기로, 암수 모두 밝은 황갈색이고, 암컷은 약간 검다. 전흉배판에 두줄의 검은 줄이 있다. 약충은 두줄의 검은 줄이 저늉, 중흉, 후흉 및 복부에 걸쳐 뚜렷하다.

이질바퀴

분포 국내에서는 목포, 광주, 여수, 부산 등 주로 남부 지방에만 분포되어 있었는데, 최근에는 서울과 같은 중부 지방에서도 자주 채집되고 있다.
형태 대형 바퀴로 체장이 35~40mm 정도이고, 색은 광택이 나는 적갈색이다. 성충은 저흉배판 가장자리에 현저한 황색의 윤상무늬가 있고 가운데는 적갈색 내지 흑갈색이다. 전흉배판의 무늬는 약충 후기에 오면서 점차 뚜렷해진다. 난협은 비교적 소형(8mm)이고 거의 흑색이다.

먹바퀴

분포 우리나라에서는 제주도를 비롯한 남부지방에 널리 서식하고, 최근에는 서울 등 중부지방에서도 발견되고 있다.
형태 대형 바퀴로 체장이 30~38mm로 이질바퀴보다 약간 작다. 체색은 광택이 나는 암갈색을 띠고, 암수 모두 복부 전체를 덮고있다. 성충의 전흉배판은 전체가 암갈색을 띠고 표면이 집바퀴에 비해 요철이 없고 매끄럽다. 난협은 비교적 소형(8mm)이고 거의 흑색이다.

집바퀴

분포 일본 토착종으로 최근에 중국과 한국으로 건너간 것으로 알려져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울, 대전 등 중부 지방에 널리 분포하고있는데, 군산과 광주 등 호남지방서도 발견되기도 한다. 특히 저온에 적응한 바퀴로 세계적으로 가장 북방에 서식하는 특이한 종이다.
형태 중형 (2~2.5cm) 바퀴로 몸 전체가 무광택의 흑갈색이다. 수컷은 약간 가늘고 날개가 복부 끝보다 길게 나있고, 암컷은 몸이 약간 통통하고 날개가 짧아서 복부의 배만 덮고 있다. 수컷의 경우 먹바퀴와 매우 유사한데, 집바퀴가 약간 작고 체색이 무광택이기 때문에 구별할 수 있다. 그리고 전흉배판이 편평하지 않고 약간 울퉁불퉁하다.
주택성 바퀴류

주택에 사는 바퀴류는 비위생곤충으로 최근 그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 따뜻하고 유기물이 많은 부잣집에만 살았었고 생긴 모양이 동전을 연상시킨다고 하여 예전에는 돈벌레라고 불렸으나 지금은 혐오대상으로 여겨진다. 다방, 음식점 오래된 건물, 비위생적인 환경에서 많이 볼 수 있고, 먹바퀴, 집바퀴, 이질바퀴 등은 일반 가옥에서 산다. 불쾌함을 유발하는 곤충일 뿐만 아니라 실제로 쓰레기 등에 있는 병해충을 운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몸에서 바이러스나 세균, 곰팡이류, 원생동물 등이 발견된다.

바퀴 방제
  1. 1.환경관리

    바퀴가 먹이로 얻을 수 있는 것들을 충분히 제거.

  2. 2.독먹이법

    다른 먹이원을 완벽히 제거 후 살충 성분인 프로폭서, 클로르피리포스, 페니트로치원, 히드라메칠론 사용

  3. 3.잔류분무

    바퀴가 잘 다니는 길목에 분무 살충제를 잔류처리하는 방법. 씽크대 밑, 냉장고 뒤 등 사람의 접촉이 없는 곳을 위주로 실시.

개미
분류 곤충강 벌목 개미과
종수 전세계 약 12,000 ~ 14,000 여 종 추정
분포지역 한국·일본·중국 북동부·사할린·유럽
크기 일개미 5~8㎜, 암컷 9~11㎜

ant

개관

몸길이는 일개미 5~8㎜, 암컷 9~11㎜이다. 일개미의 몸빛깔은 암적황색이고 배는 갈색이다. 전체에 황색의 연한 털이 밀생하였고 배에는 더 촘촘하다. 머리는 길이가 나비보다 길고 양옆은 모가 진다. 암컷의 머리와 가슴은 적황색이고 정수리와 가운뎃가슴등판 위에는 3줄의 흑갈색 띠가 있으며 배는 감색이다. 몸 전체에 연한 황색 털이 나 있다. 한국·일본·중국 북동부·사할린·유럽 등지에 분포한다.

곰개미

특징 완전탈바꿈(알-애벌레-번데기) 과정을 거쳐 어른벌레가 되는 곤충이다.
개미들은 이것저것 다 먹는 잡식성이다. 곰개미도 마찬가지지만 육식을 더 좋아하는 편이어서, 죽은 곤충을 끌고 가는 모습을 흔히 볼 수 있다. 더운 여름에 많이 보이는 가장 흔한 개미다.

애집개미

특징 작고 거의 투명한(노랑, 갈색을띔) 작은 개미로, 실내에 사는 주요 해충이며, 특히 병원 또는 신도시의 아파트에서 골칫거리이다. 이 개미의 근원지는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추정지로는 서아프리카와 인도네시아 등이 있다. 애집개미는 남극을 제외한 거의 모든 대륙에 퍼져 있다. 애집개미들은 열대지방이 근원지인 개미의 일종이긴 하나 거의 모든 건물에 살며, 온대지방의 중앙 난방이 되든 대부분의 건물에서 서식이 가능하다.

주름개미

특징 대한민국, 타이완, 일본에 분포하는 종으로, 주변 어디서나 쉽게 발견된다.
특히 보도블러사이에서 자주 발견되며, 외국에서는 이 때문에 보도블럭개미라고도 불린다. 일개미의 평균 몸길이는 2~3㎜의 크기를 가지고, 여왕개미는 약 7㎜이다. 생김새가 짱구개미와 비슷하나, 짱구개미에 비해 크기가 작다. 주름개미는 주변 보도블럭틈, 돌 아래, 벽 틈 등 주변 어디서나 환경만 따른다면 서식할 수 있다. 혼인 비행은 6~7월이며, 복수체제가 잘 발달되어있다. 잡식성으로 죽은 곤충, 과자부스러기, 과일 등 무엇이든 잘 먹는다.

흰개미

특징 흰개미의 수많은 종류가 나무를 먹는 식성 때문에 보호되지 않은 목재 건물, 구조물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다. 목재에 심각한 수준의 손상을 입히고나면, 활동영역과 외부 환경 사이에 얇은 층을 남겨서 스스로를 은폐한다.
생태

개미의 계급은 수캐미·여왕개미·일개미의 3종류가 있으며 혼인비행 후에는 영소 및 산란을 한다. 봄부터 초여름까지 대형의 애벌레를 기르는데, 그것들은 수컷과 여왕이 된다. 개미의 행동에는 미량의 냄새 물질이 관계하며 족적물질(배 끝에 있는 샘에서 분비됨)은 먹이 까지의 길을 동료들에게 알리며, 경보물질(큰턱샘에서 분비됨) 은 엷으면 동료를 끌어모으고, 짙으면 산산히 흩어져 도망치게 한다.

개미 방제
  1. 1.독먹이법

    살충제를 혼합한 먹이를 개미가 잘 다니는 곳에 설치

  2. 2.잔류분무

    개미집 주변, 통로, 벽과 마루 이음새, 개미가 자주 발견되는 곳에 살충제를 잔류처리

웰크린방역 해충정보

분류 포유강 설치목
종수 전세계 7과 220속 1800종 (한국 3과 22종)
크기 5-7㎝ 부터 약 25㎝까지
서식장소 도시 지역을 비롯한 음식물의 배출로 및 인간 주변

Mouse

개관

쥐류는 우리나라에 12종이 알려져 있으나 직접 간접으로 피해를 주는 종류는 시궁쥐, 곰쥐, 생쥐와 들쥐들이다. 쥐의 해는 경제상의 피해와 위생상의 피해로 대별되는데 경제상의 피해는 농작물, 저장곡식, 채소과일의 피해 및 닭장 침입등의 피해가 있고, 위생상의 피해는 살모넬라 중독, 각종기생충 및 진드기 피해 및 불결감, 불쾌감, 공포, 야간의 소음등에 대한 불면증 등이 있다.

시궁쥐

체중 400~500g
두동장 190~250㎜
꼬리 길이 160~200㎜ (두동장보다 짧다.)
몸통 모양 뚱뚱하다
주둥이 뭉뚱하다
작고 (20㎜ > ) 부드러운 털이 밀생
작다
체색 배면 회갈색
체색 복면 회색

곰쥐

체중 300~400g
두동장 170~200㎜
꼬리 길이 200~250㎜
몸통 모양 날씬하다
주둥이 뾰족하다
크고(20㎜ > ) 털이 거의 없다.
크다
체색 배면 흑색형, 갈색형 흑색, 갈색
체색 복면 흑회색, 백색, 회색

생쥐

체중 20g 내외
두동장 80~100㎜
꼬리 길이 두동장과 비슷하다
몸통 모양
주둥이
15㎜ 털이 약간 있다
체색 배면 갈색
체색 복면 회색

등줄쥐

체중 20~35g
두동장 90~120㎜
꼬리 길이 두동장보다 짧다
몸통 모양 등에 검은줄이 있다
주둥이
13~15㎜
체색 배면 적갈색
체색 복면 회백색

박쥐

분류 진수하강 박쥐목(또는 익수목)
종수 음박쥐아목(큰박쥐류 및 작은박쥐 5과), 양박쥐아목
생활양식 야행성
크기 약 2㎝ 부터 30㎝까지
서식장소 바위틈, 인가의 천장 속, 지붕의 기와 아래, 나무(가지와 구멍) 등
갉는 습성

쥐(rodent)라는 말의 어원이 rodeut로 갉는다는 말에서 따왔을 만큼 이를 갉지 않으면 먹이를 먹을 수 없어 죽기때문에 죽을때까지 이를 갉아야 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쥐는 거의 모든물체를 갉을 수 있어 종이를 비롯하여, 목재, 헝겊, 곡물, 플라스틱, 알루미늄 등을 갉아놓을 뿐만 아니라, 전선을 갉아서 전기합선으로 인한 화재유발의 원인을 만들기도 하기에 신속한 처치가 필요합니다. 갉은 흔적 따위나 알 수 없는 부스러기 등은 쥐의 서식유무를 확인하는 좋은 증거가 됩니다.

쥐 구제
  1. 1.접착식 트랩

    쥐가 많이 다니는 통로에 설치

  2. 2.살서제

    화학약제를 통한 독먹이를 설치

웰크린방역 해충정보

모기
학명 Culicidae (mosquito)
분류 파리목 모기과 곤충
종수 전세계 약 1500종 (한국 9속 47종)
생활양식 완전변태 곤충으로 알·유충·번데기·성충의 생활환

mosquito

개관

지구상에 약 2500종이 알려져 있고, 한국에서는 9속 47종이 기록되어 있으며, 옛날부터 위생해충으로 알려져 왔다. 말라리아(malaria)·상피병(filaria)·일본뇌염(japanis encephalitis)·황열병(yellow fever)·뎅기열(dengue) 등의 질병을 매개하며 특히 뇌염은 살충제를 많이 쓰는 요즈음도 만연되어 그 피해가 늘고있다. 목축 및 가축사육이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축사의 위생관리가 특히 시급해진 이유이다.

빨간집모기

분포 제주도를 비롯한 전국적으로 가장 널리 분포하고 있는 모기종이다.
형태 4.5㎜ 정도의 중형 모기로 전체적으로 암갈색을 띄고 뚜렷한 무늬는 없다.

작은빨간집모기

분포 일보뇌염을 매개하는 중요한 모기종으로 전국의 농촌지역에서 발생한다.
형태 4.0㎜ 정도의 소형 모기로 전체적으로 암갈색을 띄고 뚜렷한 무늬는 없으나, 주둥이 중간에 흰색 띠가 있다.

중국얼룩날개모기

분포 말라리아를 매개하는 중요한 모기종으로 전국의 농촌지역에서 발생하며 우리나라 농촌 지역에서 발생하는 모기종 중 가장 우점종이다.
형태 약 5.5㎜정도의 중형 모기로 날개에는 흑색과 백색반점이 고루 퍼져있어 얼룩무늬로 보인다. 암컷의 촉수는 주둥이만큼 길고, 벽면에 앉아 휴식할 때 벽면과 45~90도를 유지힌다. 유충은 호흡관의 퇴화되어 수면에 수평으로 떠서 생활하는 습성을 나타낸다.

토고숲모기

분포 국내에서의 분포는 전국에 걸쳐 해안가에 서식한다. 제주도나 기타 도서지방에서는 내륙에서도 발견된다. 말레이사상충을 매개한다.
형태 성충은 5.0㎜ 정도의 중형 모기로 등쪽에는 학갈색 바탕에 금색 비늘로 된 종선이 중앙에서 가장자리까지 6줄이 나있다. 체색은 검은색이며, 흉부의 측면에는 흰색 비늘이 산재해 있다. 그리고 다리의 마디에는 흰색 띠가 있어 자세히 보면 육안으로 관찰할 수 있다.
모기 방제
  1. 1.살충제

    가열연막, 가열연무, ULV(극미량 연무), 잔류분무

  2. 2.트랩이용 물리적 방제

    전기충격 트랩 불및을 이용한 트랩

본 사이트는 저작권을 확보한 이미지 및 폰트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상세정보]